부동산 / / 2018. 12. 24. 22:25

3기신도시 발표 자료정리



수도권 3 신도시 확정, 어떻게 개발하나

- 광역교통망 개선 계획과 함께 남양주·하남·계양·과천을 입지로 선정 -

남양주 왕숙 12 2,000 공급 가능한 4 신도시 발표

정부는1219일광역교통망개선 계획을 포함한 수도권 3기신도시입지를 발표함.

- 9·13 대책에서 밝힌 수도권 택지 30만호 공급 계획에 대한 후속 조치임. 9 21 기발표된 3 5,000호택지에 더해 금번 발표에서는 20만호 이상 대규모 택지를 지자체와 협의 완료하여 확정함.

-3기신도시는 서울경계로부터 2km 이내로 1(5km) 2(10km) 비해 서울인접성을 높임.

100만㎡ 이상의 대규모 택지는 남양주 왕숙(1,134만㎡), 하남 교산(649만㎡), 인천 계양

(335만㎡), 과천(155만㎡) 선정하여 발표함.

- 서울 도심까지 30 출퇴근 가능 도시, 일자리 창출 도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지역과 함께 만드는 도시를 개발 방향으로 잡고 입지를 선정함. 비교적 많은 광역교통 개선부담금을 투입하고, 기존보다2배이상 규모의 도시 지원시설용지를 확보함.

 


남양주 왕숙은 343만평에 이르는 가장 규모의 택지로 6 6,000호를 공급하고, LH공사와 남양주도시공사가 사업을 이끌 계획임.

- GTX-B , 진접선 풍양역 신설 Super-BRT 연결, 별내선 연장, 경의중앙선역 신설, 주변 상습정체 교차로 입체화, 왕숙천변로 신설,지방도  국도확장, 수석대교 신설을 포함함.

 

 

하남 교산은196만평에 32,000호를 공급할 계획임. 사업시행자는 LH공사와 경기도시공사임.

- 서울도시철도 3호선 연장, 역사 신설, 서울양평 고속도로 선시공, 하남IC상사창IC 도로 신설,

도로신설 확장, 신팔당대교 착공,단지 BRT 신설이 계획됨.

 

 

인천 계양은101만평 규모로17,000호를 공급하며, LH공사와 인천도시공사가 사업을 추진함.

- 교통 대책은 인천 1호선(박촌역)김포공항역 신교통형 S-BRT 신설, 국도 확장 연계도로 신설, 인천공항고속도로IC 드림로 연계도로 신설, 청라~가양간 BRT 사업지간 BRT신설임.

 

 

과천은 47만평으로 7,000호를 공급할 계획이며 LH공사,과천시,경기도시공사가 참여함.

- 교통 대책으로 GTX-C 조속 추진, 과천우면산 도로 지하화, 과천대로헌릉로 연결도로 신설, 과천송파 민자도로 노선 확장·변경, 선바위역 복합환승센터 설치, 이수과천 복합터널사업추진 등이계획됨.



도심 주택 공급 위해 가용 부지 활용, 용적률 인센티브 부여

국공유지,유휴군부지,장기미집행공원 부지를 통해 도심에 주택을 적극적으로 공급할 계획임.

-부천 역곡, 고양탄현, 성남 낙생, 안양매곡의 미집행공원 부지70% 이상을 공원으로 조성하고 나머지 부지에 주택을 공급할 계획임.

- 군부대 부지, 노후 관사 등을 공공이 매입하여 공공주택을 건설할 계획임. 강서 부지, 아파트(대방,공릉,강서) 대상임.

- 도심 국공유지에서도 공공주택을 건설할 계획임. 공공에서 매입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지방공사에 출자하는 방식이 유력함. 국유지는 노량진 환경지원센터, 석관동 민방위, 시유지는 서울의료원, 동부도로사업소가 대상이며,철도부지인 수색역,금천구청역도 활용할 예정임.

- 양녕·청석·한누리 주차장, 신촌동·천호3 주민센터, 동북권 혁신센터 등의 노후 저층 공공시설을 공공시설과 공공주택으로 복합개발하여 주택을 공급할 계획임.

서울시는 상업지역 역세권 임대주택 공급에 대한 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3만호 이상의 임대주택공급을 유도할 계획임.

-증가용적률의 50% 임대주택으로 공급하면 상업지역과 역세권의 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함.

- 상업지역 주거 용적률은 400% 600%, 준주거지역은 400% 500%으로 3년간 한시적으로

향적용함. 역세권반경 250m내에서 일정요건을 만족할때는 용도지역상향을 허용할 계획임.

미래 지향적 도시상 만들기 위한 노력 지속 필요

대규모택지는 2019 하반기지구지정을 완료하여 2021년에는 주택공급이 개시될 예정임. ·

규모택지는 지구지정 절차가 없어 2020 주택공급이 이루어질 전망임.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을 위해 중추교통망 조기 착공, 광역교통 전담기구 설립도 발표함.

- 광역교통망 개선을 위하여GTX-A, C 노선, 신안산선 조기 착공, GTX-B, 신분당선 연장, 계양강화 고속도로 건설 각종 사업의 신속 추진 등을 발표함. 2019 3 목표로 광역교통통합·조정을 위한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를 출범할 계획임.

3기신도시정책은 서울 주택가격 상승의 결과이나, 새로운 도시를 만드는 일임에 따라 미래지향적인 도시상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것임.

- 서울시가 도심 주택 공급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나, 무엇보다 시장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유연한 도시계획 운영방안에 대한 고민이 뒤따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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